인류역사의 출발지 유라시아

▶ UN  분류에 따른 유라시아 지역구분

인류역사의 출발지 유라시아

유라시아(Eurasia)는 아시아와 유럽을 하나의 대륙으로 보는 개념이다.  총 면적은 대략 5,500만㎢ 지구 전체면적의 36.32%를 차지한다. 인구는 약 50억 명으로 전체 인구의 70%에 달한다. 12만5천 년부터 6만 년 사이에 유라시아 전역에 최초로 인류가 정착한 것으로 보인다. 

유라시아 대륙은 인류가 최초로 정착하여 농업혁명도 유라시아 대륙 시작되었다. 지금으로부터 1만2천 년 전(10,000 BCE)에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밀과 귀리 등이 작물화되었다. 1만 1천년~9천 년(9,000 BCE~7,000 BCE)에는 염소, 양, 소가 가축화된다. 중국의 황하강과 양쯔강 유역에서는 쌀이 작물화되고, 돼지가 가축화되었다. 

농업혁명으로 인한 잉여생산물은 인구의 급격한 증가를 가져오고 문명의 발생과 발전을 촉진했다. 제국과 종교의 탄생과 , 기술의 발전도 유라시아 대륙에서 이루어졌다. 20세기 초반까지는 세계의 중심이었던 대륙이고, 현재도 정치, 경제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곳이다. 

이 지역의 지리, 기후, 역사를 공부하는 것이 역사여행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지도로 보는 세계-아시아 지역구분 어떻게 하나?

아시아(영어: Asia)는 지구에서 가장 넓고 인구가 많은 대륙으로, 면적은 44,579,000 km²이다. 아프리카와 아시아는 수에즈운하를 경계로 만난다. 로마 제국에서 붙여준 명칭이다. 아시아와 유럽의 경계는 다르다넬스 해협, 마르마라해, 보스포루스 해협, 흑해, 코카서스, 카스피해, 우랄강 (혹은 엠바강), 그리고 우랄산맥과 노바야제믈랴 제도까지를 경계로 한다. 세계 인구 전체의 60% 정도가 아시아에 거주한다. 지도로 보는 세계-아시아 지역구분 어떻게 하나?

지도로 보는 세계-유럽의 지역구분 어떻게 되나?

유럽의 범위는 통상적으로 남쪽은 카프카스 산맥, 카스피해, 흑해를 분기점으로 북쪽의 우랄산맥까지 이어지는 영역을 일컫는다. UN에서는 러시아 전역을 유럽에 포함하기도 한다. 역사 공부는 통상적인 유럽 범위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도로 보는 세계-유럽의 지역구분 어떻게 되나?

KoreanEnglishIndonesianChinese (Simplified)Japanese
error: Content is protected !!